광고
광고
로고

ESG채권이 시장을 강타한 진짜 이유?

ESG채권으로 보는 국내 시장 현황

전진영 | 기사입력 2022/01/25 [08:01]

ESG채권이 시장을 강타한 진짜 이유?

ESG채권으로 보는 국내 시장 현황

전진영 | 입력 : 2022/01/25 [08:01]

 

▲ 환경을 생각하는 녹색채권     ©전진영

기사요약

1. 20년 대비 21년도에 발행된 ESG채권의 금액비중이 3배가량 높아

2. 파리협정 등 기후 위기 가속화로 인한 환경 문제가 대두되어 ESG채권이 주목받기 시작해

3. 기업들도 ESG채권 발행을 위해 탈석탄화 선언 등 친환경에 주도적으로 움직여


 

국내 ESG(Environmental, Social and Corporate Governance) 채권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2020년 국내 ESG 채권 발행금이 약 10조 원이었던 것에 비해 작년 2021년에는 21조 원이 증가한 약 31조 원이 발행됐다. 3배가량 늘어난 셈이다. 발행된 채권은 사회적 채권 19조, 지속가능 채권 10조, 녹색 채권 11조가량이다.

 

ESG 채권의 발행 기관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20년도까지는 공기업과 정책금융기관 위주로 발행되던 채권이 21년도엔 민간기업 비중도 크게 늘었다. 2020년의 ESG 채권 발행 금액은 각 은행 2조 5천억 원, 공기업 3조 1천억 원, 일반기업 2천억 원 등이었으나 21년도 들어 은행 8조 5천억 원, 공기업 13조 1천억 원, 일반기업 9조 2천억 원 가량 발행됐다. 2022년도에도 ESG의 바람은 줄어들지 않을 전망이다.

 

ESG채권시장의 돌풍이

 

① 파리협정 달성, 기후 위기로 인한 기후/환경 목표 상향

② 정부 및 유관기관의 ESG활성화

③ 기업의 적극적인 ESG경영 

 

2015년 프랑스에서 기후 위기 파리협정이 체결됐다. 지난 수차례 협약 회의보다 조속히 진행되어 기후에 대한 위기감이 상승했고 기후와 환경을 위한 구체적인 탄소중립 목표를 정했다. 그러나 지난해 8월엔 인간이 지구 온도를 10배 가까이 되는 속도로 상승시키고 있다는 IPCC 6차 보고서도 발표되자 각국은 NDC(국가 결정 기여 온실가스 감축 목표,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에 대해 재점검을 실시했다. 한국의 경우 온실가스 감축 목표가 26.3%에서 40%까지 상향되었다. 파리협정 달성 이후 탄소중립을 위한 활동을 지속해왔으나 줄어들지 않는 지구온난화의 속도에 기후, 환경을 위한 목표치가 상향된 것이다.

 

정부에선 기후 위기 대응에 대한 인식 확대를 위해 한국판 뉴딜, 2050 탄소중립 등을 통해 ESG 경제로의 대전환을 추진할 예정이다. ESG가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한 핵심으로 판단해 체계적 대응을 위한 ‘ESG 인프라 확충 방안’을 마련했다. 민간 중심의 ESG 생태계 조성을 위해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인프라 구축, 인센티브 설계, 지속가능연계채권(SLB)도입 등을 추진하여 ESG 금융시장 활성화를 촉진시키는 것이다. 국민연금 등 공공부문의 ESG 투자 활성화를 유도하여 개인 및 시장 간에 ESG 투자를 활성화를 시키는 방안이다. 국민연금 또한 2022년까지 ESG 투자 비중을 50% 확대하고 Anti-ESG 산업 투자제한 전략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선언했다.

 

기업들 역시 ESG 경영 및 활동 참여에 적극적이다. RE100(Renewable Energy 100)이 도입되며 LG화학, KB금융, 미래에셋증권, SK아이이테크놀로지 등 대형 기업들의 가입이 이어지고 있다. RE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친환경 에너지로 소모하는 것인데 그린 워싱(Green Washing)은 아닌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더불어 탈석탄 금융 등 친환경 경영 및 투자 선언도 증가했다. 코로나19 관련하여 중소 상공인, 취약계층 등 아낌없는 지원을 통해 기업참여 활성도가 높아지고 있다.

 

ESG 채권시장은 거스를 수 없는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아 성장하고 있다. 국제사회에서의 기후 협약 이행 등 압박이 지속되고 글로벌 투자 기관의 ESG 투자도 가속화가 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은행, 증권, 보험사에서도 ESG 금융상품의 다양화를 이끌어내며 적극적으로 ESG 활동에 나서고 있다. 국내 ESG 채권시장의 투자자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며, 수요 증가에 따라 당분간 높은 성장세가 전망된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ESG채권, ESG채권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