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로고

SNS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과대포장선물 안 받고 안 사기" 릴레이

"과대포장선물 안 받고 안 사기" 릴레이를 선포한 안전문화교육원

김영식 | 기사입력 2022/01/26 [12:01]

SNS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과대포장선물 안 받고 안 사기" 릴레이

"과대포장선물 안 받고 안 사기" 릴레이를 선포한 안전문화교육원

김영식 | 입력 : 2022/01/26 [12:01]

  © 김영식

간략요약

1. SNS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과대포장선물 안 받고 안 사기" 릴레이의 주인공  

2. 안전문화교육원의 비전과 중점목표

3. "과대포장선물 안 받고 안 사기"의 릴레이 방법


 

SNS에 화제가 되고 있는 '과대 포장 선물 안 받고 안사기' 릴레이를 선포한 차윤정 원장과 만나 안전문화교육원의 비전과 중점 목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1. 안전문화교육원이 추구하는 가치(비전)무엇인지요 ?

 

‘건강하고 안전한, 행복한 삶의 구현’입니다. 우리는 왜 태어났을까요? 인간 생명에 대한 존중이나 인간의 존엄성 증진이라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 구현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를 사랑과 희망이 가득하게 만들기 위해 우리는 우리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내가 존중 받기 때문에 행복하다는 생각을 갖게 하는 건강한 삶’이 안전문화교육원의 비전입니다.

 

4차산업 혁명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새로운 안전문화개념은 안전을 실천하는 의식, 안전을 유도하는 제도, 안전을 가능하게 하는 인프라가 결합하여 만들어내는 사회적, 문화적 산물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시민사회의 자발적 의사에 기초하여 구현된다면 우리 사회는 더욱 더 밝고 아름다운 사회가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안심(安心)', '생동(生動)', '소통(疏通)' 등 3대 가치를 바탕으로 재난재해안전분야(자연재난, 사회재난, 의료재난), 환경안전보건문화분야, 학교안전문화 분야(인권안전, 폭력안전, 중독안전, 생활안전, 등하교안전, 응급조치 등), 생활안전문화 분야(직업안전, 가정안전, 교통안전, 공공안전) 등 안전문화 7대 분야에서 안전문화교육을 성실하게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안전문화교육원의 봉사, 후원, 교육활동은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인간존엄성을 구현하여 우리 지역의 공동체를 보다 풍요롭고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2. '과대 포장 선물 안 받고 안사기'릴레이를 선포하기 계기나 이유가 궁금합니다.

 

탄소중립! 기후위기대응은 실천입니다. 현재 탄소중립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기후위기는 절실한 생존의 문제입니다. '과대 포장 선물 안 받고 안사기'릴레이 선포는 내가 할 수 있는 일, 내가 주장하는 일을 행동으로 움직이는 것의 시작입니다.

 

자기 주도적으로 바꾸어가는, 실천하는 삶은 혼자만의 용기로 해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나와 이웃의 삶을 위해 공감하고, 동감하며 협조해 가는 길은 함께 동의해 가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가치를 바꾸어가는 것은 국민적 합의가 필요합니다. 과대포장이 품질이 아니며 자원낭비이며, 곧 쓰레기로 변한다는 것을 인정하고,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멈추고자 합니다. 포장이 화려해야 대접 받았다는 인식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과대포장 속의 본 제품을 보고 실망했던 기억이 있다면 과대포장을 멈춰야 할 것입니다.

 

디자인을 연구하고 개선하는 것과 과대포장은 다른 이야기입니다.

 

과대포장은 공짜가 아닙니다. 댓가를 지불하는 일에 지혜로워야 합니다. 과대포장 대신 손 글씨는 어떠셨습니까? 사람과 사람이 나누는 것은 과도한 포장이 아니라 마음과 정성이 본질이어야 합니다.

 

3. 올해 추진하고 계시는 중점목표가 무엇인지요 ?

 

첫 번째 중점 목표는 탄소중립! 환경교육사업입니다. 사단법인 안전문화교육원은 가능한 모든 유,초,중,고등학교에 환경교육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이는 지자체, 기업뿐만 아니라 시도교육청의 적극적 협조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어린이 취약계층의 건강과 경제 환경 개선사업입니다. 이를 위해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와 업무협조를 통해 실질적 도움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질병의 고통과 경제적 위기는 취약계층이 스스로 감당할 수 없는 극도의 위기입니다.

 

세 번째는 선생님과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비대면 온라인 안전교육사업 확대입니다. 교육현장의 필요와 아이들의 의견이 반영되는 맞춤형 안전교육이 대면뿐만 아니라 비대면 환경에서도 교육의 질 저하 없이 전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네 번째는 교육 참여자들을 칭찬하고 응원하는 일입니다. 각종 행사와 대회로 자기개발과 꿈을 응원할 것입니다. 끝없이 성공의 기회를 만들고 희망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다섯 번째는 아이들의 보호자이고 가족이 계시는 직장, 기업체에 찾아가가겠습니다. 안전교육은 온 국민이 함께 참여해야할 필수 교육입니다. 안전교육 속에 인권과 존중을 담아서 아이들과 어른들의 생각과 바램을 전하는 소통과 희망을 유통시키는 안전문화교육원이 되겠습니다.

 

  © 김영식

 

차윤정 원장의 말처럼 우리는 안전교육 속에 인권과 존중을 담아서 소통과 희망을 노래하고 실천하는 시민이 되어야 한다. 과대포장 방지 릴레이가 국내와 해외까지 전파되기를 기대해본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 YS 2022/02/05 [11:58] 수정 | 삭제
  • 지구대님 감사합니다
  • 지구대 2022/01/28 [17:44] 수정 | 삭제
  • 과대포장 안받고 안사기~ 너무 좋은 취지같아요. 캠페인 참여와 함께 시작하게된 계기나 이야기를 전해주신 기자님도 감사합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