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로고

20대 대선 후보들의 채식 공약 전격 비교

이현우 | 기사입력 2022/01/27 [08:01]

20대 대선 후보들의 채식 공약 전격 비교

이현우 | 입력 : 2022/01/27 [08:01]

 

 

 


 

비건과 채식이 투표에도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다. 후보 별로 채식과 비건에 관한 공약을 내놓고 있다. 

 

▲ 20대 대선 후보별 채식 공약(2022년 1월 23일 기준)  © 이현우

 

이재명 후보 임기 내 모든 공공기관 급식에서 채식 선택권 보장

채식에 관한 공약에 힘을 가장 쏟고 있는 후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다. 지난 1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점 풀무질에서 비건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는 이지연 비건문화단장이 진행했고, <조금씩 천천히 자연식물식>의 저자 이의철 선병원 직업환경의학센터 센터장, 비건 인플루언서 초식마녀, 이원정 비건 밀키트 바로(VARO) 대표 등이 참석했다. 지난 115일에는 이재명 선대위 동물권위원회가 공식적으로 출범하기도 했다.

 

이 후보가 최근에만 채식에 대한 공약을 발표한 건 아니다. 지난해 8월에는 과도한 육식이 기후 위기에 영향을 준다는 이유로 채식 선택권 보장을 위해 임기 내 모든 공공기관 급식에서 채식 선택권을 보장하겠다라는 파격적인 공약을 내걸었다. 물론 동물권 관점이 아닌 인간 관점의 채식 선택권 공약이지만 채식을 지향하는 사람들을 비롯해 채식을 시도하려다가 실패했던 이들에겐 반가운 소식이다.

 

윤석열, 안철수 후보는 채식 공약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채식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을 하진 않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지난 19대 대선 준비 당시 채식 단체와 채식 식생활 정책 추진을 위한 협약을 맺은 바 있지만, 이번 20대 대선을 앞두고 아직 별다른 공약을 발표하진 않고 있다.

 

심상정 후보 반려동물 전 생애복지

심상정 정의당 후보 또한 채식에 대한 구체적인 공약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반려동물 전 생애복지라는 구체적인 공약을 내놓아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19대 대선 당시에는 학교, 군부대 등 공공기관에 월1회 채식식단을 제공하고, 우유와 두유의 선택권을 부여하겠습니다라고 공약을 밝힌 적이 있다.

 

오준호 후보는 공약 발표는 없었지만 축산업 문제 제기한 비질 전시회 방문

오준호 기본소득당 후보는 축산업 문제를 제기한 비질 전시회에 방문했다. 오 후보는 누군가에게 너무나 자연스럽게 주어지는 권리는 반드시 다른 누군가를 착취해서 얻은 것일 수밖에 없다는 말입니다. 이제 우리의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졌던 육식에 관한 질문이 필요한 때입니다라고 블로그에 전시회 방문 후기를 남기기도 했다. 아직 채식에 관한 별다른 공약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추후 발표될 공약이 기대되는 대목이다.

 

김재연 후보 동물복지 축산물 공공급식 공급공공기관 구내식당 채식 선택 운영 의무화

김재연 진보당 후보는 동물복지 축산물 공공급식 공급으로 복지형 축산 소비를 독려하고 군대, 학교를 비롯한 공공기관 구내식당부터 채식 선택권을 의무적으로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영양사, 급식 조리 노동자 등 관련 종사자 교육을 통해 안정적인 채식 급식제를 운영하겠다고 발표했다. 다른 후보들과 비교해볼 때 가장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된다.

 

▲ 채식 인구 1%였던 포르투갈은 세계 최초로 '공공기관 식당 채식 선택권 보장법' 제정   © unsplash(simon berger)

 

포르투갈 채식 인구 1%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초 공공기관 식당 채식 선택권 보장법’ 제정

독일과 프랑스미국캐나다동남아 국가 등 해외에 가면 비건 옵션 식당을 자주 찾아볼 수 있다물론 채식에 관한 수요가 많기 때문일 것이다하지만 공공급식에서 채식 선택권을 보장하는 것은 수요와는 크게 관련 없을 수도 있다포르투갈의 경우 주변 유럽 국가들과 비교해도 채식 인구가 적은 편이다채식 인구 1%였던 2017년 세계 최초로 ‘공공기관 식당 채식 선택권 보장법을 제정한 바 있다.

 

서비스 기업 CEUTA Group의 유럽 국가 소비자 트렌드 조사(2014-2019)에 따르면, 포르투갈은 2014년 대비 2018년 채식에 대한 관심도가 552% 증가했다. 채식 수요가 채식 식당 인프라를 형성한다는 것이 주된 주장이지만 인프라 형성 이후 채식에 관한 관심이나 수요가 증가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면이기도 하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