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세계 사막화 방지의 날을 아시나요?

최문정 | 기사입력 2021/06/17 [09:40]

세계 사막화 방지의 날을 아시나요?

최문정 | 입력 : 2021/06/17 [09:40]

  © 최문정

 

6월 17일, 오늘은 세계 사막화 방지의 날이다. 사막화란 건조 지역의 숲과 초지가 사라지고, 강과 호수가 마르며 메마른 사막으로 바뀌는 토지 황폐화 현상을 말한다. 최근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심각한 사막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미국과 호주 등지에서도 사막화가 일어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해마다 약 600만 헥타르(ha)에 달하는 면적의 땅이 메말라가고 있다.

 

  © 최문정


그래서 국제연합(UN)은 무리한 개발로 인한 사막화를 막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사막화 방지 협약'을 채택하고, 6월 17일을 세계 사막화 방지의 날로 지정했다. 사막화방지협약은 기후변화협약, 생물 다양성 협약과 함께 유엔의 3대 환경 협약 중 하나로 사막화 문제가 얼마나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이슈인지 알 수 있다.

 

  © 최문정


-사막화의 원인

 

그렇다면 사막화의 원인은 무엇일까? 사막화의 원인은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바로 자연적 원인과 인위적 요인이다. 자연적 원인의 경우 이상 기후나 기상 조건의 변화로 인한 건조화 현상을 말한다. 전체 사막화의 약 13%에 해당한다.

 

인위적 원인의 경우 과도한 경작 및 방목, 산림 벌채, 환경오염으로 인한 기후변화를 말한다. 인위적 요인이 전체 사막화의 87%를 차지하니 결국 사막화는 인간의 이기심이 초래한 비극이라고 볼 수 있다.

 

  © 최문정


-사막화가 진행되면 발생하는 문제들

 

첫째, 토양의 황폐화로 경작지가 감소하게 되고 이에 따라 농산물 생산량도 함께 감소하게 된다. 이로 인해 기아, 빈곤 등의 문제가 더 심각해질 수 있다. 둘째, 물 부족이 심각해지고, 물의 질 하락으로 각종 질병을 야기할 수 있다. 셋째, 사막이 넓어짐에 따라 모래바람의 양이 증가하게 되는데 모래바람은 각종 호흡기 질환과 알레르기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넷째, 대지가 태양의 복사열을 흡수하면 지구의 대기가 불균형해져 생태계 파괴 및 멸종 위기종이 증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농업과 목축을 하던 주민들이 사막화로 인해 삶의 터전을 잃게 되며 환경난민이 증가할 수 있다.

 

  © 최문정

  © 최문정

 

  © 최문정

 

  © 최문정

 

  © 최문정


각국의 정부가 나서서 사막화 방지를 위한 조림 사업에 동참하는 추세지만, 이를 위한 개개인의 동참도 필요하다.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실내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 안 쓰는 전기 플러그를 빼는 것, 일회용품 사용 줄이는 것 등 생활 속 작은 실천만으로도 지구의 사막화를 막고 기후변화를 늦출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플래닛 비주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