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새로워진 전기요금 청구서, 확인해보셨나요?

최문정 | 기사입력 2021/06/22 [10:01]

새로워진 전기요금 청구서, 확인해보셨나요?

최문정 | 입력 : 2021/06/22 [10:01]

  © 최문정

  ©최문정

 

2021년부터 전기요금이 달라졌다. 전력 생산에 쓰이는 연료비가 전기요금에 반영되는 것이 골자다. 청구서를 꼼꼼히 챙기는 사람이라면 한 번에 캐치했을 수 있지만, 확인하지 않고 넘기는 사람도 태반일 것이다. 청구서에 추가된 항목은 바로 '연료비 조정 요금'과 '기후환경 요금'이다. 

 

  © 최문정

 

연료비 조정 요금은 바로 석탄, 천연가스, 유류와 같은 연료의 가격변동분을 주기적으로 반영한 비용을 말한다. 쉽게 말하면 한국 전력이 구매하는 연료비의 오르내림에 따라 가정에서 지불해야 할 전기료가 달라지는 것이다. 실적연료비(직전 3개월간 평균 연료비)와 기준연료비(직전 1년간 평균 연료비)의 차이가 요금에 반영된다. 따라서 연료비 조정분 반영을 통해 일시 조정에 따른 요금 부담을 완화하고 소비자에게 요금 변동에 대한 정보를 미리 제공함으로써 합리적인 전기 소비를 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 최문정

기후환경 요금은 기존 전력량 요금에 포함되어 있던 기후환경 비용을 별도로 표기한 항목이다. 기후환경 요금에는 ▲신재생 에너지 의무이행 비용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 비용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 시행 등에 따른 석탄발전 감축 비용 등 발전업체가 환경 오염 최소화를 위해 지출한 비용을 포함한다.

 

기후위기가 심각한 현재,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이에 자발적인 동참 여건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되는 항목이다. 

 

  © 최문정


그동안 전기요금 청구서를 봐도 크게 기후위기에 대한 위기 의식을 느끼지 못했을 것이다. 나와는 상관없는 일로 치부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 청구서만 봐도 우리가 사용한 전력량이 기후위기와 지구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한 눈에 알 수 있게 되었다.

 

  © 최문정


다가오는 여름, 무더위로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켜기 전에 이번 달 전기요금 청구서 속 연료비 조정 요금과 기후환경 요금을 확인해보는 건 어떨까?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플래닛 비주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