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홍콩의 제로웨이스트 샵 '에드거 Edgar' 방문기

플래닛키퍼스 1 ALLIANCE에 속해있는 홍콩 제로웨이스트샵

이현수 | 기사입력 2021/08/23 [10:10]

홍콩의 제로웨이스트 샵 '에드거 Edgar' 방문기

플래닛키퍼스 1 ALLIANCE에 속해있는 홍콩 제로웨이스트샵

이현수 | 입력 : 2021/08/23 [10:10]

플래닛키퍼스는 정기적으로 국내외 제로웨이스트샵의 정보를 한데 모아 전달하는 콘텐츠 협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미 소개된 알맹상점, 지구에티켓 등을 비롯해 우리나라에 16개, 프랑스 We are Paris를 포함 태국, 인도네시아, 홍콩 등지의 14개 샵들과 연대하고 있다.

  

그중 기자가 방문한 적 있는 홍콩의 Edgar가 포함되어 있었다. 반가운 추억을 떠올리며 Edgar 방문기를 적어본다.

 

▲ 홍콩 제로웨이스샵 '에드거Edgar'  © 이현수

 

위치: 홍콩섬의 완차이 골목 안 (5 Moon Street, Wan Chai, HK)

제품 소싱: 유럽인 오너가 직접 유럽의 각 지역에서 물건을 소싱해 가져온다고 한다. 점원에게 들은 얘기이다.

입구: 나무로 된 문에 초록 간판이 제로웨이스트숍 이미지를 진하게 풍긴다. Fill Green! 이 곳 Edgar의 비전이다.

특징 : 홍콩의 중심가에 있는 작은 가게이다. 그런데 정말 없는 것 없이 빼곡하게 많은 제품이 진열되어 있다. 각 종류별로 취급하고 있는 제품이 다양해 선택의 폭이 넓은 것이 에드거만의 장점이다.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 :

 

▲ 에드거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들  © 이현수

주방 용품 : 입구에 들어서면 각종 다회용 빨대 스테인리스, 대나무, 실리콘, 유리 빨대가 크기별, 모양별로 다양하게 있다. 도자기, 대나무 숟가락, 포크과 나무로 만든 그릇도 판다. 이곳에서 처음 대나무 그릇을 보고 신기했었다.  

 

▲ 에드거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들  © 이현수

 

뽑아 쓰는 냅킨, 휴대용 손수건 : 휴대용 휴지 대신 실리콘으로 만든 케이스에는 면포로 된 작은 손수건이 들어 있다. 일회용 티슈에 익숙한 기자에게, 자원의 낭비 없이 쓰고 빨아서 다시 쓰는 휴대용 와입스는 신문물 같았다. 다회용 랩, 포장지인 허니 랩도 다양한 무늬와 크기, 두께가 준비되어 있었다.

  

▲ 에드거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들  © 이현수

 

다양한 식재료들 : 말린 채소와 과일부터 견과류, 여러 가지 모양과 재료의 파스타면 등 정말 다양해서 꼭 사탕가게 앞에 서 있는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였다. 여러 종류의 버섯과 유기농 계피, 말린 파인애플과 무화과 외에도 다양한 커피 원두와 찻잎을 팔고 있다.

 

▲ 에드거에서 오일을 리필했다  © 이현수

 

유기농 오일과 식초 : 유기농 올리브오일, 포도씨유, 해바라기유를 그램 단위로 살 수 있다. 식초도 준비되어 있다. 점원이 친절하게 설명도 해주고 준비해 간 용기의 무게를 달고 직접 식용유의 리필을 도와주었다. 준비해간 기자의 맥주병 재사용 용기가 기름을 담기에 적절하다고 칭찬도 해주었다.

  

▲ 에드거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들  © 이현수

 

세재와 욕실 용품 : 용기를 들고와 리필을 할 수 있는 샴푸, 핸드워시, 액상세제와 모두 다른 향이 나는 천연 비누가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다. 샴푸바나 몸비누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욕실용품으로는 대나무로 만든 비눗갑, 다회용 면봉도 있다. 이밖에도 네일솔부터 머리빗까지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다양하다. 여성 위생용품도 팬티, 생리컵, 다회용 생리대가 여러 종류 준비되어 있다.

 

에드거에 방문하면 쉽게 나올 수가 없다. 사려던 제품 하나만 사가지고 나오기엔 주어진 선택지가 너무 많기도 하고 갖가지 다른 특징을 가진 제품들을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기 때문이다. 낭비나 쓰레기와는 거리가 먼 제로웨이스트 상점 에드거. 이곳에서는 구매에 신중한 사람들이 모였을 때 펼쳐지는 즐거운 순간을 경험할 수 있다.

 

 -간단요약-

 1. 플래닛키퍼스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와 연계하여 정기적으로 제로웨이스트샵을 소개하고 있다.

 2. 홍콩의 ‘에드거 (Edgar)’가 그 하나이다.

 3. 에드거에서는 낭비 없고, 쓰레기 없는 구매에 관심이 큰 사람들이 모였을 때 펼쳐지는 즐거운 순간을 경험할 수 있다.

이 기사 좋아요
2050년 지구에서 품격있는 노인으로 살아갈 수 있기를 희망하며 지구 환경 살리기에 앞장섭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