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유엔xSDGs] BTS가 언급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무엇?

BTS가 미래 세대에게 미치는 선한 영향력

권새봄 | 기사입력 2021/09/23 [18:01]

[유엔xSDGs] BTS가 언급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무엇?

BTS가 미래 세대에게 미치는 선한 영향력

권새봄 | 입력 : 2021/09/23 [18:01]

문화특사 방탄소년단(BTS)  © BTS 공식 트위터 계정(bts_bighit)

 

제76차 유엔 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미래 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인 방탄소년단은 2021.9.21일 뉴욕 유엔 본부에서 UN 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 회의(SDG Moment) 개회 세션에서 연설하였다. BTS가 외교관 전용 붉은색 여권을 받았다는 소식을 들은 지 일주일만이다. BTS는 이곳에서 SDGs에 대해 이야기한다. 인터뷰 이후 회의장에서 펼쳐지는 BTS 공연 “Permission to Dance”도 감상해보자.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란 무엇인가?

 

2015년 제70차 UN 총회에서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결의한 의제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는 지속가능발전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인류 공동의 17개 목표이다. ‘2030 지속가능발전 의제’라고도 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것(Leave no one behind)'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있다.

 

2015년, 새천년개발목표(MDGs) 이행 기한이 만료되자, 이를 대체하기 위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도출한 것인데, SDGs는 종전 MDGs보다 더 포괄적인 의제를 다루고 있다.

 ※지속가능발전포털: http://ncsd.go.kr/ksdgs?content=4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UN

 

아래는 유엔 글로벌소통국 사무차장과 문재인 대통령, 방탄소년단(BTS) 인터뷰 중 발췌한 부분이다.

 

유엔 글로벌소통국 사무차장(이하 사무차장): UN SDGs가 당신들에게 그리고 세계에 왜 중요한가요?

 

BTS RM: 우선 세상에는 지금 저희가 겪고 있는 팬데믹처럼 다양한 어려움과 위기들이 있는데, SDG는 이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유엔에서 국가 간 민간 또 로컬 간의 협력으로 설정된 그런 17개의 목표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왜 이 SDGs가 저희에게 중요하냐면, 저희는 현재 세대이면서도 또 앞으로 어떻게 보면 살아갈 날이 더 많은 미래 세대이기도 하기 때문에, SDG는 현재 세대와 미래 세대 균형을 맞추기 위한, 모두가 어떻게 보면 공평한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 설정된 공동의 목표란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저희가 현재 세대이면서도 미래 세대라는 책임감을 느끼기 때문에, SDGs에 대해서 중요하게 생각하게 생각하고 책임감을 갖고 있는 부분이고(...)

 

사무차장: 문 대통령님, 왜 그들을 특별사절단으로 임명하게 되었나요? 그들과 이곳에 동행하여 SDGs 목표에 대해서 발언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특별사절단으로서 그들에게 기대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문 대통령: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우리 미래세대에게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면에서는 미래는 미래 세대의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가 지속가능발전목표에 실패한다면, 앞으로 미래 세대들이 그 고통을 전적으로 짊어져야 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미래 세대들이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해서 보다 많이 목소리를 내고 보다 많이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BTS는 최고의 아티스트로 코로나 시대에 고통받는 이 시대의 젊은이들에게 공감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해주었습니다.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받은 사랑을 선한 영향력으로 돌려드린다는 데 특별한 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BTS가 미래 세대, 젊은 세대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면서, 그들이 보다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내는, 결집해내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임명하고 동행하게 된 것입니다. BTS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보다 많은 젊은이들이 지속가능발전목표에 참여하기를 바랍니다.

 

이 인터뷰 중 기후와 관련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이 이어진다.

 

사무차장: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것(Leave no one behind)'의 슬로건 아래 이 팬데믹 시기 동안 기후와 다른 SDGs 관련한 목표에 대한민국이 어떤 대응을 하였는지?

 

문 대통령: 기후 위기 대응에 있어서는 우선 국내의 석탄발전소를 조기 폐쇄하고 해외의 신규 석탄발전소에 대해서는 공적 금융지원을 중단했습니다. 대신에 개도국에 대해서 그린 혹은 기후 분야 ODA를 대폭 늘렸고,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 발전한 한국의 경험을 살려서 개도국들이 기후 위기 대응에 좀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는 그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의 인터뷰를 통해 팬데믹이라는 위기 상황 속에서 오랫동안 시민사회가 주장해 온 그리고 이미 전 세계적인 흐름인 해외 석탄발전소 투자 중단을 선언했던 성과를 되돌아볼 수 있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의 발언대로 지속가능발전목표는 미래 세대들을 위해 너무나도 중요하다. ‘미래는 미래 세대들의 것’이기 때문이다. 유엔에 문화특사로 파견된 BTS의 선한 영향력으로 인해 미래 세대들의 관심이 SDGs에도 집중되기를 기대해본다.

 

링크:

유엔 ‘대한민국 대통령 특사 BTS 유엔 본부 인터뷰’https://youtu.be/wAXcMD5dOBA

 

- 기사 요약 -

1. 문재인 대통령과 방탄소년단(BTS),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 회의 개회 세션에서 연설.

2. 금번 유엔 방문으로 BTS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미래 세대의 관심을 촉구하는 선한 영향력을 행사.

3. 대한민국은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SDGs 목표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특히 해외 석탄발전소 투자 중단 등 기후 환경 분야에서의 행보를 멈추지 않음. 

이 기사 좋아요
어느날 쓰레기 문제가 눈에 들어와 환경 공부를 하고 환경 단체에 근무하였으며 현재 글을 쓰면서 사회변화를 촉구하는 일을 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