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플라스틱 사용 감소와 올바른 분리배출 [앱App]모음

이현수 | 기사입력 2021/10/05 [16:45]

플라스틱 사용 감소와 올바른 분리배출 [앱App]모음

이현수 | 입력 : 2021/10/05 [16:45]

 플라스틱의 사용 감소를 장려하고 사용한 플라스틱은 바르게 배출하여 원활한 재활용을 돕도록 하고자 하는 운동이 활발하다. 참여자들의 활동을 객관화할 측정 방법을 찾고, 기여 가치에 대해서는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더 많은 사람이 환경에 관심 갖도록 하기위하여 돋보이는 앱들을 모아보았다.

 

▲ 플라스틱 줄이기 활동을 위해 개발되어 있는 앱의 예시     ©이현수

 

플라스틱 사용 감소를 독려하는 앱으로 ‘서울환경운동연합의 메이데이 챌린지’, ‘해피해빗’ ‘지구공’ 등이 있고, 플라스틱의 올바른 배출을 위한 앱에 ‘내손안의 분리배출’, ‘리터라티(Litterati)’, ‘오늘의 분리수거’, ‘주섬주섬’, ‘슈퍼빈’, ‘Hero8’ 등이 있었다.

 

이들 앱을 통해 살펴본 바로, [플라스틱 사용 감소]는 일회용품 대신 다회용품의 사용을 인증하는 방식으로 측정되고, 사진 인증/ 해시태그/ 바코드/ QR코드/ 위치정보와 같은 장비가 사용되었으며, 연계방안으로는 인증서 발급, 우수 참여자 리워드, 적립된 포인트를 현금이나 OK cashbag으로 전환, 또는 앱의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있었다.

일회용품 대신 다회용품 사용으로 제로웨이스트 실천을 인증하는 메이데이 챌린지나, 카페의 다회용컵을 이용하거나 본인의 텀블러 사용을 인증하는 해피해빗이 있다.

 

[플라스틱의 올바른 분리배출]은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앱인 ‘내 손안의 분리배출‘, 전용수거함을 통해 직접 캔, PET병, 우유팩 등의 분리배출을 독려하거나, 길거리 버려진 쓰레기나 자신의 분리배출을 촬영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사진 인증/ 바코드/ QR코드/ 전용배출함의 위치 정보/ 비전(이미지) 기반 딥러닝 기술 등이 사용된다. 보통은 인증이나 배출할 때마다 적립 포인트를 지급하고 이를 앱상의 상품이나 지역화페로 교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런 실질적인 보상뿐아니라 나의 랭킹, 그래프, 앱에서 나의 섬 꾸미기 등으로 기쁘게 보상을 받을 수도 있다.

 

자동판매기 같이 생긴 투입 기계를 이용하여 수거하는 ’오늘의 분리수거 Webin’이나 ‘수퍼빈’이 큰 반향을 얻으며 점점 더 많이 생기고 있고, 제대로 분리 배출하는 것을 사진으로 인증하는 ‘주섬주섬’과 ‘HERO8’도 있다. 길거리에 버려진 페트병/ 캔 등의 쓰레기를 사진을 찍어 인증하여 버려진 것들의 브랜드 이름, 플라스틱인지 캔인지 하는 재질, 사용하고 버려진 위치 등의 빅데이터를 제공하고 동시에 버려진 쓰레기도 수거하는 시스템을 갖춰 전 세계인이 이용하도록 하는 ‘리터라티 (Litterati)’도 있다.

 

플래닛타임즈의 독자라면 아마도 날마다 습관처럼 실천하고 있을 분리배출, 텀블러/ 장바구니 등의 다회용품 사용을 이제는 자랑질하자. 꾸준히 실천하고 모으다 보면 포인트로 나를 위한 작은 선물도 받을 수 있고, 팀을 이뤄 실천할 수도 있다. 지치지 않기 위해, 나를 칭찬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는 상대를 응원하기 위해 오늘 소개한 앱 몇 개쯤 이제 내 핸드폰에 필수로 깔아두고 게임 하듯 나를 에코라이프의 길로 들어서 보게 하는 것은 어떨까?

 

- 기사 요약 -

1. 플라스틱 사용 감소를 독려하는 앱으로 ‘서울환경운동연합의 메이데이 챌린지’, ‘해피해빗’ ‘지구공’ 등이 있다.

2. 플라스틱의 올바른 배출을 위한 앱에 ‘내손안의 분리배출’, ‘리터라티(Litterati)’, ‘오늘의 분리수거’, ‘주섬주섬’, ‘슈퍼빈’, ‘Hero8’ 등이 있다.

3. 오늘 소개한 앱 몇 개쯤 이제 내 핸드폰에 필수로 깔아두고 게임 하듯 나를 에코라이프의 길을 걷자.

이 기사 좋아요
2050년 지구에서 품격있는 노인으로 살아갈 수 있기를 희망하며 지구 환경 살리기에 앞장섭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