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각광 받는 녹색 일자리, 어떤 것들이 있을까?

최문정 | 기사입력 2021/10/28 [12:00]

각광 받는 녹색 일자리, 어떤 것들이 있을까?

최문정 | 입력 : 2021/10/28 [12:00]

  © unsplash

 

환경과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녹색 산업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CNBC는 글로벌 취업 정보제공 업체인 인디드의 채용 공고를 분석해 각광 받는 '녹색 일자리' 10개를 추렸다. 직종은 태양광 설비 기술자부터 삼림 관리인까지 다양하다. 기존의 고정관념과 달리 평균 연봉 7,000만원 이상의 높은 연봉을 제시하고 있어 더욱 유망받는 직업으로 꼽힌다. 

 

-환경 전문가

환경에 대한 인구 영향을 조사하고, 문제점을 발견하며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각기 다른 산업 분야에서 환경 보호에 대한 지침을 검토하고 조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환경 보건 안전 전문가

잠재적인 환경 위험 요소가 사람의 건강에 어떤 영향을 줄 지 연구하고, 결과를 대중에게 알린다.  

예를 들면, 핵무기 제조가 토양 및 수질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조사하는 일이다.

 

-토목기사 

도로, 댐, 터널, 공항, 건물 등 공공 및 민간 부문의 인프라 시스템을 기획, 설계하고 시공, 운영 및 유지 보수 관련 일을 한다. 

 

-삼림 관리인

삼림지역의 재생을 기획하고 재생 작업 과정을 감독한다. 또 삼림지역이 질병이나 병충해, 산불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기획하기도 한다.

 

-환경 기술자

도구와 기술을 이용해 환경 오염을 감시하고 통제하는 일을 한다. 하수의 샘플을 채취해 분석한다던가 현장점검, 조사, 평가를 수행하는 등 다양한 업무를 맡는다.

 

-태양광 설치 기술자

건물 옥상이나 기타 지역에 태양광 패널을 조립, 설치하고 이를 유지, 관리한다. 

 

-수목 재배자

식물의 특성과 생태학에 대한 지식을 사용해 나무간 간섭이 없도록 조성한다. 정부를 비롯한 다양한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에서 수요가 있다.

 

-환경 관리자

다양한 사업장 내 환경 기준과 법적 요구사항을 준수하는지 관리한다. 환경 안전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사고를 조사하며, 상급자에게 환경 안전을 위한 제안을 한다. 직원 교육도 맡는다.

 

-태양광 컨설턴트

태양광 시스템 설치를 원하는 고객에게 위치를 선정해주고 설치에 따른 비용과 효익을 계산해 적정 예산을 편성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이다.

 

-수석 토목기사

도로 및 대형 건물들의 건설 프로젝트와 관련해 기획 단계부터 참여해 예산 관리, 안전 관리 등의 문제를 점검하며 기술자를 포함한 건설 근로자 모두를 관리한다.

 

이제는 녹색전환에 맞춘 새로운 직업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앞으로 30년 후에는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직업들이 사라질지도 모른다.  

 

-간단요약-

1. 환경과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녹색 산업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2. 이제는 녹색전환에 맞춘 새로운 직업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녹색일자리, 녹색일자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