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환경과 불평등 현상의 관계성 연구가 시급하다

이현우 | 기사입력 2021/10/28 [15:01]

환경과 불평등 현상의 관계성 연구가 시급하다

이현우 | 입력 : 2021/10/28 [15:01]

환경 문제와 불평등의 문제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사회에서 보통 환경 문제와 불평등 문제는 따로 분리되어 논의되었다. 학계에서는 경제학이나 사회학에서 불평등 문제를, 자연과학에서는 환경 문제를 다뤄왔다. 시민단체도 마찬가지다. 불평등 문제를 다루는 시민단체와 환경 문제를 다루는 시민단체는 보통 분리되어 있다.

 

태풍, 홍수, 가뭄, 폭염 등의 극심한 기후변화로 인해 국제 환경 문제는 당장 대응해야만 하는 시급한 문제가 되었다. 기술이 발달하고 경제가 성장하면서 도시는 고밀화되었다. 이로 인해 지역 간 불평등, 동일 지역 내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다.

 

최근에는 탄소불평등, 탄소세와 같은 용어들이 등장하면서 불평등 현상과 환경 문제 간의 연관성에 관한 문제들이 학계나 언론에서 이야기되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8불평등과 생물권이라는 논문을 살펴보며 불평등 현상과 생물권 간의 연관성에 대해 탐구해보고자 한다.

 

▲ 생물권은 지구를 덮고 있는 지표면을 뜻한다  © Britannica

 

첫째, 불평등 현상은 다양한 형태와 맥락에서 발생하는데 2016년에 발행된 ‘World Social Science Report’에 따르면 총 7가지의 불평등이 있다. 경제적, 정치적, 환경적, 사회적, 문화적, 공간적, 지식적 차원의 불평등이다. 필자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빈곤과 불평등의 의미를 혼동하거나 실제로 혼용하기도 하는데 이 둘은 엄연히 다른 개념이다. 예를 들면 불평등은 빈자와 부자 간 차이를 가지고서 상대적인 개념으로서 현상을 설명한다. 하지만 빈곤은 빈곤선(poverty line)과 같은 절대적인 척도를 사용한다. 부유국은 빈곤하지 않지만 빈곤국은 빈곤하다. 반면 부유국에서 불평등 지수가 높을 수 있고 빈곤국에서 불평등 지수가 낮을 수 있다. 이처럼 빈곤과 불평등은 다른 개념이다.

 

▲ 빈곤과 불평등에 따라 실제 빈곤선에 처한 인구가 달라진다.  © Maike Hamann et al

 

둘째, 생물권에는 이질성(Heterogeneity)가 존재한다. 국가별, 지역별 차이가 있다. 예를 들면, 에너지 자원이나 물, 농업생산물의 차이와 같은 것들이다. 자연 자체에도 불균질성이 존재하는 것이다.

 

셋째, 생물권의 변화는 사회의 불평등에 영향을 준다. 저소득층은 재해의 충격으로부터 취약하다는 연구 결과는 많다. 카트리나 허리케인이나 에볼라 사태 등의 선행 연구들이 있고 1994Morduch J에 따르면 가난한 사람들은 외부 충격에 취약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재해 취약성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요인으로 사회경제적 지위, 젠더, 인종, 직업, 교육 등이 있다.

 

넷째, 불평등이 생물권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소득 불평등이 환경 질에 영향을 끼친다던지 소득 분위에 따라 육류 소비량이 다르고 이에 따라 삼림 파괴에 대한 영향도 달라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즉 소득 불평등이 환경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불평등과 생물권 간 상호작용을 바라보는 사회생태학적 체계의 관점으로 선행 연구들을 리뷰하였다. 공간, 시간, 유기적 계층 간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반면 불평등과 생물권 간 서로 영향을 주지 않기도 한다는 연구 결과들을 담았다. 하지만 아직은 불평등과 생물권 간 일방향적 연구가 다수이며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사례는 많지 않아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또한 전통적으로 불평등을 나타내는 지표로 거의 대다수가 경제적 불평등 지표를 사용하는데 지표의 다양화에 대한 필요성도 언급하였다.

 

참고문헌: Maike Hamann, 2018, Inequality and the Bioshpere, Annual Review of Environment and Resources

 

-기사 요약 -

1. 불평등 현상은 다양한 형태와 맥락에서 발생하는데 2016년에 발행된 ‘World Social Science Report’에 따르면 총 7가지의 불평등이 있다.

2. 생물권에는 이질성(Heterogeneity)가 존재한다.

3. 생물권의 변화는 사회의 불평등에 영향을 준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