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곳에서 식품을 사야 가장 친환경적일까?

과일(샤인머스켓)구매로 비교해본 경험공유

김혜빈 승인 2023.03.29 08:00 의견 0

펙셀스 grape

· 시장일까 마트일까 온라인직배송일까
· 가까울수록 친환경적일까 파헤쳐보기
· 도시농부가 친환경적? 종합해보면

#시장(과일가게) vs 동네마트 vs 온라인 직배송

샤인머스켓 과일로 맛, 가격, 쓰레기배출량, 탄소배출량으로 비교를 해봤다.

기자 개인 경험 비교표


품질 유지와 맛은 온라인 직배송 상품이 가장 좋았으나 가격은 가장 비쌌다. 박스 째 살 수 있었기 때문에 대량 구매를 해야했다. 그러나 동네마트는 낱개로 맛보기로 구매할 수 있었으며, 그러나 퀄리티가 가장 떨어지고 여러 송이 살 경우 가격적인 매력요소도 가장 떨어졌다. 시장의 경우는 온라인 직배송보다는 퀄리티 유지가 떨어졌지만, 비교적 저렴하고 가격과 품질의 적정선을 찾는 소비자에겐 알맞은 것으로 판단됐다.

시장에서 구매할 경우, 장바구니 이용시 쓰레기가 배출되지 않는 점도 큰 장점 중 하나이다. 그러나, 단점은 직접 들고 와야하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들며, 그에 반해 온라인 직배송은 간편하게 결제를 하고 바로 집 앞까지 배송해주기에,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어서 매력요소가 된다. 그러나, 온라인 직배송은 운반하는 동안의 탄소배출량과 여러 포장비용이 포함되어 가격이 제일 높았으며, 쓰레기가 가장 많이 배출되었다.

#꼭 가까운 곳에서 생산된 식품만 사야할까?

위에 언급했듯이 장단점이 명확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그 지역에서 나는 제철 식품을 먹는 것이다. 제철식품은 사람 몸에도 좋으며, 탄소배출량 또한 가장 적어 지구에도 이롭다. 운반 거리가 멀수록 탄소배출량이 많아지며, 때문에 가능한 한 국산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친환경적이라는 것 또한 분명한 사실이다.

#도시농부, 텃밭에서 직접 키워 먹는 농산물은 어떠할까?

텃밭에서 농산물을 키울 경우, 종자를 구매할 비용과 비료구매 비용 등이 들어가나 농약을 따로 치지 않고 익었을 경우 그때마다 바로바로 수확해서 먹기에 유해물질도 적고 대부분 제철식품이라 친환경적이다. 그러나 시간과 노력비용이 들기에 은퇴자, 주부 등이 많이 소일거리로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동물들이 호시탐탐 농산물들을 노리기에 추가적인 관리비용은 드는 것은 물론이다.

즉, 각자의 경제적 여유와 시간적 여유에 따라서 매력적인 선택지를 고르면 될 것이다. 시장에서 사느냐, 마트에서 사느냐, 온라인 직배송 구매를 하느냐고 하더라도, 변함 없는 친환경적인 식품 구매는 제철식품 구매임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Planet Time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