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과 노인고용, 두 가지를 모두: 러블리페이퍼와의 인터뷰

사회적 취약계층 노인 일자리 공헌 및 친환경제품 판매 기업

김혜빈 승인 2023.05.31 09:25 의견 0
러블리페이퍼 제공

친환경 제품에도 관심 많았지만, 사회취약계층(아동, 장애인, 노인)에도 관심이 많아 관련 기업을 찾아보던 중 병원에 비치된 잡지에서 러블리페이퍼란 기업을 알게 되었다. 모든 소외당하는 계층이 사라져서 '멋지게 망하는 것'이 목표라는 포부를 가진 러블리페이퍼에 관심이 갔고, 마침 노트북 파우치가 필요해 러블리페이퍼의 쌀 포대 업사이클링 노트북 파우치도 구매했다. 쌀 포대를 업사이클링제 물건을 제작하는 친환경 기업이면서, 사회적 취약계층인 노인 고용업체인 러블리페이퍼와 인터뷰한 내용을 공개한다.


Q.만나서 반갑습니다. 소개 부탁드려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러블리페이퍼 부대표 김유진입니다.

Q.쌀 포대를 업사이클링한 제품을 펀딩하셨던데, 이 외에도 업사이클링 관련한 친환경 제품이 있을까요?
업사이클 캔버스가 있는데요, 폐지 수거 어르신들에게 폐지를 6배 비싸게 사서 캔버스를 만드는 일이에요. 재능 기부 작가님들이 그 캔버스에 그림을 그려 다시 저희에게 보내주시면 저희는 그 작품을 팔아서 나오는 수익금으로 다시 어르신들을 돕습니다. 나무로 만든 캔버스보다 물, 전기, 탄소를 아예 쓰지 않아서 친환경적입니다.

Q.친환경 관련 제품 판매 외에도 어르신들을 고용하는 사회적 기업이라고 들었습니다.
네 맞습니다. 현재는 여섯 분의 어르신들, 저희는 업사이클 크루라고 부르는데요. 종이가죽을 만들고, 페이퍼캔버스를 제작하는 어르신들이 계시고 폐지 판매하러 오시는 어르신도 계셔요.

Q.운영에 어려움은 있을까요?
폐지 수거 어르신들에 더 관심 두고 함께할 정기구독자분들이 필요해요. 저희는 러페니언이라고 부르는데요. 더 많은 러페니언 분들이 저희와 함께 해주신다면 어르신들의 활동을 정당하게 바라볼 수 있고, 필요한 부분들을 지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러블리페이퍼가 비영리 조직으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폐지 수거 어르신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더 본질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인데요. 앞으로 더 많은 분이 어르신들과 함께하실 수 있도록 여러 캠페인과 모임을 준비하고 있어요. 저희 인스타그램(@love_repaper)에 오셔서 소식 받아보시고 참여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Planet Time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